본문 바로가기
보험과 손해사정

단순봉합술' 받았는데 수술 보험금 거절…

by 아라비안나이트 2024. 5. 23.
반응형

 

 



금융감독원은 최근 자주 들어오는 주요 민원사례를 통해 보험금을 청구할 때 유의해야 하는 사항을 정리해 발표했습니다.

 

 

1.수술보험금

 


★A씨는 낙하물에 머리를 부딪히는 사고를 당해 상처 부위를 꿰메는 '단순 창상봉합술'을 받았습니다. 이를 근거로 보험사에 수술 보험금을 청구했지만 보험금 지급을 거절당해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제기했지만 보험금을 받지 못했습니다.

 


★B씨는 얼마 전 치아가 파철되어 치수절제술을 받고 수술 보험금을 청구했습니다. 하지만 보험금 지급을 거절당해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제기해야 했습니다.


우선 A씨와 B씨의 사례처럼 수술 보험금은 약관에서 정하는 수술의 정의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단순히 치료 이름에 '술', '수술'이 들어갔다고 해서 모두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님을 유념해야 합니다.

 


현행 보험약관상 수술은 치료를 직접적인 목적으로 의료기구를 사용해 생체에 절단, 절제 등의 조작에 해당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그리고 절단이란 특정부위를 잘라내는 것, 절제란 특정부위를 잘라 없애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A씨처럼 단순히 봉합하는 치료를 받았다고 해서  수술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B씨의 경우 치료 이름에 '절제술'이라는 말이 들어가 있지만 치수절제술은 치아 내부의 신경을 제거한 후 근관을 확대한 후 소독하고 증상이 사라지면 비활성 물질로 채워주는 치료기법입니다. 따라서 사전적 정의의 절제에 해당하지 않아 수술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또한 특정 부위를 없애더라도 주사기 등으로 빨아들이는 흡인, 바늘 또는 관으로 뽑아내는 천자 등의 조치도 수술 보험금 지급 대상이 아닙니다.

 

 

 

2.진단비 보험금


현재 약관상 암,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 등으로 진단확정된 경우에는 진단비가 지급됩니다.

하지만 약관에서 정한 방법에 따른 진단확정이 필요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주치의 진단서에 'C코드(악성신생물)'라고 기재됐더라도 조직 또는 혈액검사 등에 대한 현미경 소견과 함께 진단확정의 근거가 필요합니다.

 

 

 

3.후유장해보험금


후유장해 보험금은 영구적인 장해상태라는 것이 입증돼야 합니다.

약관상 명시하고 있는 ‘장해’란 신체에 남아있는 영구적인 훼손상태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한시 장해의 경우 부지급 또는 일부만 지급될 수 있습니다.

 

4.입원비 보험금


입원비 보험금은 치료를 직접적인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만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암치료를 받은 이후 후유증 완화나 면역력 증진 등을 위해 요양병원에 입원한 건 직접적인 치료가 아니라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입원 한도도 정해져 있으므로 이를 인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입원 보험금은 동일한 상해나 질병의 치료를 목적으로 2회 이상 입원한 경우 이를 1회의 입원으로 보아 입원일수를 더해 계산한다"하므로 약관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게 필요할 것입니다.

 

 

기본적인 것이지만 보험금을 청구하기 전에 관련 전문가와 상담후 조언을 받는 다면 보험분쟁을 조금은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상해치료 중 병행한 질병치료에 대한 질병입원일당 관련 분쟁

 

상해치료 중 병행한 질병치료에 대한 질병입원일당 관련 분쟁

▣상해치료 중 병행한 질병치료에 대한 질병입원일당 관련 분쟁   A씨는 자전거를 타다 넘어지는 사고를 당하여 어깨 회전근개파열 등의 상해를 입고 입원치료를 하던 중 위궤양, 역류성

sweetlife100.com

 

미성년 운동선수의 훈련 중 사고(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사례

 

미성년 운동선수의 훈련 중 사고(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사례

대한체육회에 빙상선수로 등록된 아이들(미성년자)의 훈련 중 A선수의 과실로 B선수가 다친 경우, A의 부모가 가입한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으로 B선수에 대한 손해배상이 가능한지 여부에 대한

sweetlife100.com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보상 사례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보상 사례

타인 명의 주택 거주 중 사고로 타인 상해 1. 상담신청 내용 제가 거주하는 아파트(어머니 소유)에 삼촌이 놀러와 자던 중, 전원플러그 접촉 불량으로 화재가 발생하여 삼촌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sweetlife100.com

 

 

728x90
반응형

댓글